구글맵으로 북한 항구를 둘러본 소감/ 얘들이 위성을 신경쓰나? 공기부양정과 잠수함을 어디다 숨겼을까/ 연평도를 마주보는 강령반도 논밭의 방사포 진지호같은 구조물 등

2013. 7. 8. 00:30북한관계

몇 년 전, 구글맵으로 북한보기를 한 적이 있다. 해안만.

그 때와 비교하면


- 나진 등 개발한 곳은 많이 변했더라. 큰 항구에는 짐작컨대 파란 공장지붕이라 생각되는 걸 올린 곳이 늘었다.


- 연평도 방사포 도발때 그들은 논에서 직접 쐈다고 들었다. 개머리곶 위성사진을 보니 논밭에 파편피해방지용인 듯, 차량이 들어갈 만한 호같은 구조물이 군데 군데 보였다. 전에도 이게 있었나? (아래 그림) 저기는 지난 번 도발때 위치에서 남동쪽으로 한 십 리 정도 연평도쪽으로 접근한 자리다.


- 몇 년 전에는 공기부양정이 많이 보였다. 동해, 서해의 해안가에 가지런히 정렬된 걸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거의 못 봤다. 몇 대 알아볼 수 있긴 했지만, 어쩌다 본 것이거나 도크에 들어가있는 것. 전처럼 노지에 정렬해두진 않는 모양이다. 건물 안에 숨긴 듯. 주변 민가 등에서 넓은 건물을 감시해야 할까.


- 몇 년 전에는 잠수함같은 선박을 항구에서 여러 척 쉽게 볼 수 있었다. 그런데, 바지선에 묶인 두어 척 말고는 한 척도 못 봤다. 동굴진지라도 팠나.. 부두에 뚜껑이라도 덮었나..






https://maps.google.com/?ll=37.770817,125.607011&spn=0.007938,0.011179&t=h&z=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