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무기와 장비/전투함

중국 Type 054A 호위함(구축함), Type 056 초계함, Type 052C/D 구축함의 크기 비교

https://skywork.tistory.com/9678
■ 주의: 아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054A급은 위키백과 등에 올라온 사양을 보면 우리로 치면 KD1과 KD2의 사이쯤입니다. 사진상 광개토대왕급보다는 확실히 커보입니다. 발표된 사양만 보면 배수량은 약간 클 뿐인데, 전체적인 디자인이 요즘 방식이라 부피가 있어 보이고, 폭과 헬기갑판이 KD1급보다는 KD2급에 가깝습니다. KD1이 울산급 건조를 마무리할 때쯤 설계된 것이고 이 배는 KD2가 취역(1번함 진수 2002, 취역 2003. 우리 나라는 의장공사를 거의 다 마친 후 진수하는 관습이 있습니다)한 후에 설계된 것이니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겉모양에서 KD1과 그 정도 세대차는 있음직 한 일입니다.

056급은 위키백과 등에 올라온 사양을 보면 우리로 치면 포항급 정도같은데[각주:1] 사진으로 보면 포항급보단 클 것 같습니다.

왼쪽 작은 녀석이 1500톤이 못 된다는 056급, 오른쪽이 4천톤 정도 된다는 054A급. (배수량 부분은 링크한 중국어 위키백과 기준인데 중국 군함이라서, 자기가 아는 근거가 없으면 ?가 찍혀 있다고 생각하고 읽는 게 낫습니다) 054A급이 커보이는 데는, 056급과 054A급 모두 주포를 76mm짜리로 달아서(AK-176의 중국판입니다), 안 그래도 선체폭 16미터쯤이 되는 054A급의 함교가 더 커 보이는 면도 있어요.


http://chinesemilitaryreview.blogspot.kr/2013/06/chinese-type-054a-jiangkai-ii-frigate.html

전에도 올린 사진인 지 모르겠어요.


056급의 흘수선. 배수량이 비슷한 우리 초계함, 구형 호위함들과 달리 구상선수입니다. FFK와 PCC는 우리 조선산업이 겨우 궤도에 오를 때 처음 건조한 시리즈로, 우리 해군이 미군에게 받거나 사와 타던 2차대전식 배들을 본딴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각주:2], 하지만 이 배들은 중국이 건조한 첫 세대 군함도 아닐 뿐더러, 조선산업을 좀 키운 이천년대들어 건조된 만큼 모양만큼은 잘 빠졌고, 시그마급 등 비슷한 체급 녀석들을 벤치마킹한 것처럼 생기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당시 우리 FFK, PCC가 가느다란 선체에 디젤+가스터빈을 달아 고속성을 추구했다면 이 배들은 진짜 "초계"를 목적으로 했는지 알려된 속력은 056급이 25노트급, 054A급이 27노트급[각주:3]이고 디젤엔진만 사용합니다.


054A급은 우리 해군의 구형 링스와 비슷한 체급인 Z-9 (우리나라 관공서에서 타는 AS365, AS565계열의 중국자체 모델. 엔진도 다릅니다)를 탑재합니다. 하지만 헬기격납고와 비행갑판 규격은 우리 KD1급과 호위함급과는 달리, 카모프 Ka-27 (우리 산림청 Ka-32 계열)을 운용할 수 있게 더 커서, 비행갑판크기는 씨호크가 이착륙가능한 길이입니다. 선수도 파도를 고려한 것처럼 올려놨습니다. 영국[각주:4], 러시아같이 바다가 험한 나라들 배가 저런 식으로 하더군요.

헬기격납고가 높죠. 러시아해군의 요즘 세대 소형 전투함도 격납고를 저런 식으로 만들어둔 배가 있습니다( Steregushchiy class corvette). 러시아해군의 표준 대잠헬기는 Ka-27인 모양이니..


052D급입니다. 4면 위상배열레이더를 탑재했다는 중국판 방공구축함.

레이더는 처음에는 볼록이였다가, 요즘은 평면입니다.


아래 내용에서 틀린 내용을 고칩니다. 겉보기 구별법으로 위상배열레이더가 볼록하면 052C, 편평하면 052D. 갑판을 볼 수 있으면 VLS의 모양으로 알 수 있습니다.

저도 더 공부해야겠지만, 급한 대로 넷에 떠도는 그림 하나 붙입니다.



먼 쪽에서부터 052C급 구축함, Type 053H3 호위함(우리 KD1과 비슷한 시기에 건조된 것. 배수량은 3천 톤 내외라고), 다시 052C, 그 다음이 Type 056 초계함, 그 다음은 모르겠네요.


053H3급 다음이 054급이고, 054급을 2척만 뽑고 그만두고 새로 뽑은 것이 054A급입니다(중국어 위키백과. 우리 KD2급 1번함이 진수한 때가 2002년, 취역한 해가 2003년인데 이 때 중국은 054급을 뽑고 있다가 2척만 완성하고 나머지는 취소시켰습니다. 그리고 2006년에 054A급 1번함을 진수시켰습니다). 053H3급은 공산권 함정티가 나지만 후계함을 만들 때마다 배수량을 키우면서 새 디자인을 반영했습니다. 053H3급 앞에 나온053H2G급은 요즘은 퇴역시켜 해경에 넘겨 남중국해에 배치한 사진이 올라온 적 있습니다. 054A급은 2006년부터 진수하기 시작했는데 꽤 만족하는 지 이미 취역한 척수가 20척을 넘겼고, 총 계획은 30척이라고 합니다. 이 설계를 기반으로 해경함도 만들었는데 남중국해에 뿌릴 것 같습니다(46031함).


건현 높이는 054A보다 052C가 약간 높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052C가 배수량이 거의 두 배가 되는 만큼 크기차는 상당합니다.

http://savepic.net/6195769.jpg



만재배수량이 054A는 4천톤대, 052C, 052D는 7천톤대라고 영문 위키백과에 적혀 있네요.


052D, 054A, 071급 상륙함까지 정박한 사진 하나. 만재배수량기준 앞에 7500톤급(8천톤급은 돼 보이지만. 알레이버크 초기형과 데어링급보다 작은 것 같지는 않은데), 뒤에 25000톤급짜리가 있으니 가운데 4천톤급(이라지만 광개토대왕급보다는 이순신급에 가까워보이는)은 코르벳함처럼 작게 보이네요.

 

  1. 저거 수출형 파생형들은 받아가는 나라들이 해군이 미약해서 역할이 많다 보니 배수량을 약간 키워서 만듭니다. [본문으로]
  2. 용도 자체가 2차대전식이기에 그랬다 할 수도 있지만. 헬리패드를 몰라서 안 쓴 게 아니고, 고속성능을 위해 항해성능을 희생한 것도 알면서 그랬고 등. [본문으로]
  3. 군함인 만큼, 발표된 속력이 그러니까 더 뽑을 수는 있을 겁니다,. [본문으로]
  4. 2차대전기에 미국 구축함은 당시 미제가 그렇듯이 기계적 신뢰성은 칭찬받았지만, 험한 북대서양과 북해에서 파도를 헤치고 작전하는 데서는 조금 그렇다는 평을 받았다는 글을 본 적 있습니다. 제대로 된 글을 봐야겠는데.. [본문으로]

■ 주의: 이상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 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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