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무기와 장비/항공모함, 상륙함 등

이탈리아 상륙함 트리에스테(LHD Trieste class) 진수식/ 구조 생각

https://skywork.tistory.com/11386
■ 주의: 아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만재배수량 3만 3천 톤 정도입니다. 선체길이 245미터, 선체폭은 갑판기준 36미터.

https://en.wikipedia.org/wiki/Italian_ship_Trieste


와습급을 기준으로 이태리취향에 마춰 이것저것 더하고 빼서 고쳤다는 인상을 줍니다.




The vessels are designed to ensure extremely efficient land - air - marine connections. They can carry a fully equipped battalion of landing troops: they are Amphibious Transport Ships with through deck for helicopter operation and a full length garage deck, after portion of which is convertible in dock with own LCMs. During peacetime the vessels confirm their excellent capabilities in disaster relief, humanitarian and SAR operations.

이렇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영국, 프랑스 정도[각주:1]가 아니면 아무래도 이런 식이겠죠. 우리 해군이 상륙함을 표방하는(비록 대형수송함이라는 더 겸손한 이름을 썼지만), 웰덱(웰독)을 넣은 이유가 여기에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MAIN CHARACTERISTICS
Length overall   245.00 m
Length between perpendiculars   213.40 m
Beam at flight deck   36.00 m
Depth   27.70 m (이게 무슨 뜻인지 모르겠는데.. ft오기라고 치면 약 8.5미터, 위키백과에는 7.2미터)
Speed (max/range)   25/16 kn
Range   7,000 nm
Endurance   30 days
Crew + transported personnel   1,064 people


ENERGY AND PROPULSION SYSTEMS
Propulsion system
CODOG (2 x DE + 2 TAG and 2 EM up to 10 knots / 2 x FCPP)
Generating sets
4 + 2 Shaft generators

COMBAT SYSTEM
1 Integrated Navigation System
2 Navigation Radars
1 Combat Management System (CMS)
1 Internal Networking System (INS)
1 Dual Band Radar (DBR) (X band)
1 Early Warning Radar (L band)
1 IFF Interrogator System
1 IFF Transponder System
1 Distributed Static Staring- InfraRed Search and Tracking
3 Fire Control System (FCS)-ADT NG
3 Main Caliber Gun - 76 mm SR
1 Quick Point Device System (2 Pointing Devices)
1 EW System (RESM/CESM/RECM)
1 Decoy Launching System (2 Launchers)
1 Reaction Management System (RMS)
3 Secondary Caliber Guns - 25 mm
2 Long Range Acoustic Devices
1 Obstacle Avoidance Sonar
1 Diver Detection Sonar
1 Torpedo Detection System
1 Bathy Termograph Unit
6 Stand-alone Small Caliber Guns 12.7 m**
1 Remotely piloted aircraft System (RPA)**
1 Precision Approach and Landing System (PALS)**
1 Integrated Int/Ext Communication System
1 Precision Approach Radar (PAR)
1 Tactical Air Navigation System (TACAN)
1 Dual Band Radar (DBR) (C band)*
1 SAAM-ESD (CAMM ER option)*


* predisposition
** GFE


상세사양은 위키백과쪽에 더 자세히 나온 게 몇 가지 있습니다. 그 중 일부:

  • 웰덱: 50 m (164 ft 1 in) x 15 m (49 ft 3 in) dock, for 4 x 70 t LCU or 1 LCAC
  • 상륙장비: 55 m (180 ft 5 in) x 18 m (59 ft 1 in) garage decks for vehicles (1,200 m (3,937 ft 0 in) for parking vehicles
  • 항공기 격납고: 21 m (68 ft 11 in) (25 m (82 ft 0 in)) x 107 m (351 ft 1 in) hangar (up to 2,600 m2) for up to 14 AgustaWestland AW101 or combination with SH90A, AgustaWestland AW129D and F-35B (or 530 m (1,738 ft 10 in) for parking vehicles)
  • 갑판: flight deck length 230 m (754 ft 7 in) and wide 36 m (118 ft 1 in)
    flight deck with up to 9 spots for AW101 [각주:2] or combination with SH90A helicopters, AgustaWestland AW129D
  • 병원 용적: Role 2E NATO standard hospital ( 700 m2 ) with 28 beds


https://weaponews.com/news/65351102-in-italy-launched-the-new-udc-l-9890-trieste-for-the-country-s-navy.html


https://youtu.be/IEATacuOjqk



https://www.navalnews.com/naval-news/2019/05/fincantieri-launched-lhd-trieste-for-the-italian-navy/


https://youtu.be/ModFbhV7TOM



이 영상은 첫번째것과 반대편에서 찍은 것입니다. 좌현 갑판아래 스폰슨은 떠도는 그림을 보면 LCVP와 고속단정 등을 주루륵 실을 수 있는 곤돌라자리.[각주:3] 큰 웰덱을 가지게 됐지만 여전히 달고 있군요.


보이듯, 엘리베이터를 접을 수 있습니다. 미국 강습상륙함은 좁은 운하를 지날 때를 염두에 두었다는데, 이 배는 파나마운하가 확장된 다음에 설계되었는데도 그렇군요. 그 외 다른 목적도 있을까요? 악천후대비라든가..



검색해보니 SNS에 도는 그림인데, 갑판 모양과 엘리베이터 배치, 격납고와 상륙함정 공간 예시, 그리고 기관부를 그려놓았습니다. 스키점프대가 그려져 있고, 바우 스러스터/스턴 스러스터가 있고 가운데 스태빌라이저도 있네요. 더 찾아보면 어디엔가 더 큰 그림이 있겠죠?



웰덱은 50미터라는데 70톤 LCU 4척 또는 LCAC 1척 수납가능하다고 합니다. 갑판의 반 정도 아래층(선체폭이 가장 넓은 구역의 2/3정도)을 항공기 격납고(헬리콥터와 F-35를 상정)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공기 격납고는 일반구역 4층 높이[각주:4]고(다른 글에는 3층이라고 적었는데, 그림이 작아 착각했네요. 제가 잘못 알고 있었습니다!), 지상장비 격납고는 일반구역 2층 높이입니다. 비행갑판과 격납고 사이에 거주공간이 없군요.


격납고폭은 좁은 곳(가장 좁은 곳은 아닐 지도)은 21미터, 넓은 곳은 25미터란 모양입니다. 좁은 폭이 F-35B폭의 2배가 안 되는 건, 비스듬히 주기하면 옆줄에서 지나갈 수 있어서일까요?


상상입니다만, 만약, 의료구역으로 표시된 부분(적십자표시된 흰 공간)이 만약 층과 벽을 허물 수 있는 가변적인 공간이라면, 완전하게 경항공모함으로 사용하는 게 될 것 같지 않아요? 그땐 웰덱과 상륙장비칸은 항공모함 역할을 지원하는 용도로 쓰면 되겠죠. 연료와 탄약 추가, 작업공간 등등 그렇게 해도 효율적이도록 배관, 배선, 내부 물류시스템 등을 설계했을 경우 이야기입니다만. 상상입니다. ^^ 저 그림만 봐도 그렇게 개조할 것 같지는 않네요.


그냥, 만약 저 설계를 사용하면서 항공작전비중을 키운 새 배를 만든다면하는 생각을 해보면.. 그런데 그렇게 되면 엘리베이터가 하나 더 필요하고, 그것을 둘 자리때문에 아예, 격납고를 함교 앞까지 트는 게 나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가능하다면:


격납고용적 50%증가! 엘리베이터 1기 증설! ㅎㅎ


이런 배는 멋대로 해본 상상입니다만.. ^^ 어떻게 보면 개판 엉망이죠? 만약 격납고를 저렇게 확장한다면 웰덱과 지상장비, 물자공간은 항공작전에 필요한 요소(비행기만 더 싣는다고 능력을 발휘하는 게 아니니까. 항공유와 탄약도 더 실어야 하고 정비와 다른 요소도)와 격납고를 늘리면서 빼버린 공간을 채우는 데 써야 할 겁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굳이 램프도어를 만들 필요도 없고, 저항을 줄일 수도 있겠네요. 그리고 그렇게 되면 그건 이미 경항모지 상륙함이 아님. 그리고 이왕 그렇게 한다면 선체를 펑퍼짐하게 설계해서 격납고를 넓히는 생각도 해볼 수 있겠죠.

그럼 다르게 생각해서, 아래층 웰덱과 지상장비, 물자공간과 위 그림처럼 항공기 격납고로 확장한 공간을 임무에 따라 용도를 전환해 쓰게 설계할 수 있을까요? 그냥 상상입니다만.



속력이 20노트대(25노트)기는 하지만 어차피 탑재기체가 STOVL F-35B기 때문에.. 아메리카급LHA도, 와습급LHD 마킨 아일랜드도 20노트대죠. 원래는 스키점프대없이 와습급과 같은 함수모양이었고 그게 이 글 맨 앞에 있는 그림인데, 진수식 사진에는 함수의 좌현에 공사가 덜 되어 있고, 스키점프대를시험했단 얘기를 어디서 보기도 했습니다.


  1. 그리고 더 꼽는다면 자국 해안에 면한 대양(북서태평양, 남서대서양)을 다 잡아먹고 싶어하는 일본과 브라질 정도. [본문으로]
  2. AW101기준이란 말은 엘리베이터에도 적용되었을 수 있습니다. F-35B는 고려했을 테고 MV-22까지는 괜찮을 것 같지만 CH-53K나 CH-47용으로 어떨지는 확인 필요. [본문으로]
  3. 90년대 건조한 배부터 이태리상륙함은 이런 걸 옆에 종종 만들었습니다. 핀칸티에리 웹사이트에 있는 LHD 20000 T 라는 2만톤급 상륙함 그림에도 그 부분은 곤돌라입니다. [본문으로]
  4. 강습상륙함, 대잠순양함, 대잠구축함, 항공모함 등 각국의 비슷하게 생긴 배들 내부 층높이는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다고 생각하는 게 맞겠죠. 같은 나라 해군배라도 배의 종류와 적용한 규격에 따라 또 다를 수 있을 겁니다. 그러니까, 이즈모급이 정비공간이 4층, 격납공간이 3층이고 트리에스테급이 격납공간이 4층이라 했을 때, 트리에스테급의 격납공간 천장이 이즈모급보다 높은지는 단정못하겟습니다. [본문으로]

■ 주의: 이상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 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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