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무기와 장비/항공모함, 상륙함 등

일본 휴우가급의 엘리베이터와 격납고

https://skywork.tistory.com/10946
■ 주의: 아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엘리베이터를 타보는 경험은 저기사람들도 신기하긴 매일반이었던 모양.


출처는 아래 두 유튜브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Ryk_MMgzyQ

https://www.youtube.com/watch?v=ncINkMqW6ps

스크린샷입니다.


이즈모급보단 조금 낮아보이네요. 2층같죠? 그래도 이즈모급의 2/3보다는 높아보이는데.. 찾아봐야 할 듯.

저 멀리 엘리베이터타는 모습. 


방화셔터인가요? 그리고 격납고 양 가장자리를 따라, 그리고 격납고를 가로질러 크레인, 레일처럼 보이는 시설이 있습니다.


격납고가 1층이라면 갑판은 4층입니다.

엘리베이터는 오른쪽에 가이드레일이 2개 보이고, 네 귀퉁이는 모두 와이어로 들어올리는 식인가봐요?

그리고 엘리베이터를 가동하지 않고 갑판에 고정할 때는, 화면 속 아래쪽에 보이는 바닥을 격납고바닥높이로 올려 그 공간을 사용하는 모양입니다. 하긴 공간을 낭비할 리가 없지.


위에서 내려다본 광경.



이즈모급이 그렇듯이, 휴우가급도 

1. 격납고는 방화셔터를 중간에 두어 전후 2부분으로 공간분리가능하다. 각 분리공간에는 격납고 내부를 조망할 수 있는 관제실 또는 통제실 역할을 하는 시설[각주:1]이 있다.

2. 갑판 아래에 항공기 정비공간이 격납고와 별도로 만들어져 있다. 그리고 정비 공간은 격납고보다 더 넓고 더 높아 중정비가능하다. 이즈모급보다 배가 작은 휴우가급도 SH-60K기준 메인 로터와 꼬리를 완전히 펼쳐서 정비가능한 공간이라고 한다. 


우리 독도함과 다른 나라의 1~3만톤 사이 경항모, 상륙함 계열이 대부분 그런 설계가 없는 것을 생각하면, 일본의 휴우가급과 이즈모급은 처음부터 경항공모함 용도를 상정해 건조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경항모역할을 상정한 배들은 항해용 연료와 별도로 JP-5 항공유탱크를 따로 가지는데, 일본의 이 두 함급은 그 용량도 상륙함보다는 항공모함에 마춰진 모양이다.


이즈모급과 휴우가급 모두 폭 13미터x길이 20미터급, 용량 30톤급 함체 중앙 엘리베이터를 가지고 있다. 거의 모든 중대형 헬리콥터와 틸트로터, F-35B를 운용할 수 있는 규격이다.





  1. 항공기 이동, 화재 및 피격시 대처 등. 여담으로, 태평양전쟁때 구일본해군 항공모함이 미해군것에 비해 대단히 원시적이었던 게 대미지 컨트롤이었죠. [본문으로]

■ 주의: 이상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 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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