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무기와 장비/항공모함, 상륙함 등

이즈모급과 후안 카를로스 1세급, 격납고, 엘리베이터, 연료탑재량

https://skywork.tistory.com/10945
■ 주의: 아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사진 몇 장 보이는 대로 업데이트.


https://www.buquesdeguerra.com/en/ships-spanish-navy/amphibious-ships/landing-helicopter-dock-lhd-juan-carlos-i-l-61.html




이즈모급 개방 행사. 격납고 등. 엘리베이터 움직이는 게 신기. :)[각주:1]


원본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Ew9BEOoL_V4


화면 캡처:

우현 함교 아래 현문을 통해 격납고로 바로 입장. 


저 멀리 빛이 들어오는 데가 뒷엘리베이터인 듯.

위 사진에 방화셔터가 보이고, 아래 사진(우현벽 함교 아래)에 제1격납고 관제실이 보인다.

맨 뒤 벽은 마치 샌드위치패널로 칸막이한 것 같은데, 일본어위키 내용으로 미루어 저 너머가 항공정비소와 제2격납고 차고일 것이다. 칸막이 바로 앞 오른쪽(좌현벽)에 제2격납고 관제실일 것 같은 구조물이 보인다.


이 위치에서 오른쪽 벽이 함교 아래. 

저 앞에 보이는 엘리베이터가 전방 엘리베이터. 그 너머에는 엘리베이터가 내려오면 그 바닥을 지나 격납고공간이 이어지지만 천장 높이는 엘리베이터 이쪽보다 거의 1층 낮음.

격납고 위에 덱[각주:2]이 하나 있고 그 위에 갑판인 듯. 그러니까 격납고가 1층이면 갑판은 5층인 셈인데 이 격납고도 상당히 높음. 벽 구조물(외 사진 왼쪽)은 2층같지만 그 중 위층이 실은 거주구역 2개층아닐까싶었는데, 맞음. 격납고 높이가 3개층. 


휴우가급은 한 층 낮을 것 같은 건 맞다.

https://www.jeffhead.com/worldwideaircraftcarriers/22ddh.htm



내부 천장이 상당히 높아보인다. 항공모함처럼.


비교하면, 아래는 후안 카를로스 1세 상륙함인데, 큰 사진은 링크 웹페이지에 들어가볼 것

https://www.buquesdeguerra.com/en/ships-spanish-navy/amphibious-ships/landing-helicopter-dock-lhd-juan-carlos-i-l-61.html

이게 항공기 격납고. 저 멀리 보이는 게 아마 엘리베이터 자리인 듯. 아래층보다 높은데 이 정도. 고민할 것 없이 2층이란 걸 확실히 알 수 있다. 단면그림도 돌아다니니.
항공작전을 하지 않을 때는 차량과 화물을 실을 수 있도록 왼편에 아래층과 이어지는 경사로가 마련돼 있다.


격납고보다 천장이 낮은 여기가 격납고의 아래층, 전차와 차량, 화물을 싣는 공간. 현문과 연결돼있다. 이 공간의 함미 끝은 바닥이 깊어지면서 침수갑판(웰덱)이 된다.


이즈모급의 격납고 천장이 후안 카를로스급것보다 몇 미터는 더 높아 보인다. 와습급과 동등하게 만들지 않았을까.[각주:3]



레일과 와이어로 동작

앞선 내방객들이 갑판에서 내려옴


그런데, 엘리베이터 아래 공간은?


이제 올라갈 차례

이 층의 위 사람들 다리가 보이는 데가 갑판. 이렇게 올라오고,


내려갈 때는

올라올 때 본 이 갑판아래 층의 바로 아래가 격납고 천장.
(영상에서 카메라륻 돌려 보여주니 링크 동영상 참조)


이즈모급의 갑판 층

https://www.reddit.com/r/WarshipPorn/comments/4k9ulp/izumo_class_helicopter_destroyer_1200_800/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c/c6/JS_Kaga_%28DDH-184%29.jpg

https://www.reddit.com/r/MilitaryPorn/comments/611eum/japans_2nd_izumoclass_helicopter_destroyer_js/

https://www.jeffhead.com/worldwideaircraftcarriers/22ddh.htm

(오오스미급 갑판네이밍대로라면 갑판과 함교 1층이 1번덱이고 그 아래층부터 2, 3, 4, 5번덱일 겁니다, 함교는 그 위층부터 01, 02, 03, 04식으로)


2+3+4가 주 격납고. 

전방 엘리베이터의 앞부분 높이는 3+4 정도라 잘 하면 항공기 수납은 할 지 모르겠지만 작업용공간같기도 하다. 주격납고 공간보다는 한 층 정도 낮음.


※ 항공모함과 상륙함은 공간을 최대한 짜내다 보니, 천장이 높아서 정비를 할 수 있는 공간과 낮아서 수납만 하는 공간이 같이 있다고 하더라(QE급 항모 등). 제트기시대에 미국, 영국의 구형 항모와 상륙함들이 탑재기 발전을 따라가지 못하고 퇴역한 데는 갑판이 좁아서 그랬기도 하지만, 비록 격납고에 집어넣을 수 있어도 천장이 낮아서 정비를 제대로 못해 불가판정받은 배도 있다. 이 나라들의 원양작전은 대양을 건너서 하는 것이니만큼 배 안에 전투기와 헬리콥터를 중정비할 공간과 인력[각주:4], 장비, 자재가 있어야 한다.


빨간색은 각각 중앙, 현측 엘리베이터 자리. 노란색은 영상에서 보여준 격납고. 파란색은 잘 모르겠는 것과 엘리베이터 바로 아래 공간(현측 바깥에 있는 후방엘리베이터로 항공기를 빼면서 한 칸씩 뒤로 물리는 식으로 운용하면 전방엘리베이터 바로 아래 공간에도 항공기를 수납할 수는 있을 것 같다). 일본어 위키백과내용을 보면, 파란 부분은 서비스공간이다. 격납고에서 운용하는 차량과 설비를 보관하는 공간, 작업공간[각주:5], 그리고 항공기 정비공간 등이다.


항공기정비공간은 격납고보다 높다. 격납고 위에는 거주공간 1층이 있는데, 항공기정비공간은 그 층이 없고 바로 비행갑판 아래다. 정비를 위한 크레인 등 설비가 들어가기 때문. 그래서 이즈모급은 격납고가 3층높이에 정비공간은 4층에 준하고, 휴우가급도 격납고는 2층높이에 정비공간은 3층에 준한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이즈모급과 휴우가급 둘 다, 함수에서 함미로 가며 1번 격납고, 방화셔터, 2번 격납고, 방화셔터, 항공기 정비공간순으로 배열돼 있다. 


인터넷에 떠도는 그림 중 이런 것이 있다. 1격납고, 2격납고, 후방 정비공간을 다 사용했을 때 14대를 격납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림에 없는 전방엘리베이터 앞 작업공간도 최대 2대를 박아 넣을 공간은 만들 수 있겠지만 매 작전마다 필수 정비는 해야 할 테니까.. 정말로 초단기작전을 염두에 두고 꾹꾹 밀어넣으면 격납고 14대+갑판계류기체 정도 해서 20대 이상 가능할 지 모르겠다. 그런데 이렇게 실으면 대잠헬기도 없고, 탐색구조헬기도 없고, 조기경보헬기도 없다(혹은 갑판에만 두든가, 육상기지 지원을 받든가). 항공모함은 항상 호위함대와 같이 행동하지만 탐색구조헬기, 조기경보헬기, 대잠헬기정도는 자체보유하는데, 저런 구성에서는 휴우가급이나 오오스미급 등 다른 배에 맡겨야 할 듯. 유럽의 경항모수준으로 골고루 싣는다면 F-35B탑재량은 반으로 줄여야 할 것이다.[각주:6] 



이즈모급은 LM2500 엔진(GE, IHI면허생산) 4기를 탑재해 30노트를 낸다고 하고,

항공유(AVATION FUEL) 적재 공간도 충분히 할당해서 경항모라는 얘기는 영어권 문서도 검색된다. 하지만 그냥 공개해버린[각주:7] 후안 카를로스급과 달리, 연료적재량이나 항공유적재량이 얼마나 되는지는 잘 찾아볼 수 없었다. 어떤 기사는 "항공유 80만 갤런을 채울 수 있다"는데, 그럼 2500톤 정도? 다만 이 글을 적는 시점에서 교차검증할 만한 다른 문서는 검색하지 못했다.


영문 위키백과 기준으로 이즈모급은

https://en.wikipedia.org/wiki/Izumo-class_helicopter_destroyer

경하배수량 19500톤[각주:8]

만재배수량 ~27000톤

최대수용인원은 1천명 정도라는 모양이다(명목상 상륙함이라 이 인원에는 해병대 등을 포함한다).


참고로, 만재배수량이 비슷하고 항공작전만 할 땐 2.4만톤대라는 후안 카를로스 1세함이 자체연료 1650톤, 항공용 800톤, 상륙정용 500톤으로 총 3천톤 정도 연료를 싣는다 했다(그 외 청수(물)을 5백 톤 정도). 일본 해상자위대의 평시 작전범위는 스페인보다 훨씬 넓고, 경항모용도로 작정하고 만든 이즈모급이니(이즈모급은 항공기세척용도로 청수제조능력을 키워좋아서 큰 청수탱크가 따로 필요없을 것이다).. 만약 자체연료 3000톤 + 항공유 2000톤[각주:9] 정도 싣는다고 가정하면, 만재배수량 2.7만 톤에서 연료 0.5만 톤을 빼면 경하배수량과의 차이는 2500톤 남짓이다. 아직 항공기와 탄약, 항공작전과 함선운용에 필요한 것들, 그 외 승조원 인원수에 곱해 계산될 무게는 셈하지 않았다. 그리고 이즈모급은 평시는 어쨌든 전시라면 당연히 3주 항해하고 귀항할 배가 아니겠지.


단, 일본어 위키백과에는 좀 더 자세한 내용이 나온다. 일본배는 일본어위키를 잊지 말고 봐야..

https://ja.wikipedia.org/wiki/%E3%81%84%E3%81%9A%E3%82%82%E5%9E%8B%E8%AD%B7%E8%A1%9B%E8%89%A6

https://ja.wikipedia.org/wiki/%E3%81%84%E3%81%9A%E3%82%82_(%E8%AD%B7%E8%A1%9B%E8%89%A6)


  • 이즈모급의 배수량을, 기준배수량 19500톤, 만재배수량 26000톤으로 표시하고 있다. (단, 위에도 적었듯 기준배수량이 아니라 경하배수량 19500톤으로 표시한 것도 있다)
  • 승조원은 470명 + 지휘함 임무시 50명 + 장기항해 수용가능한 병력 450명. 가변적.
  • 탑재기는 헬리콥터 최대 14대로, SH-60K, MCH-101.
  • 갑판 설명도 있는데, "격납고는 휴우가급보다 1층 많은 3층 높이". 비행갑판을 1갑판으로 치고 1층씩 내려가면 격납고바닥이 5갑판. 6갑판은 응급갑판, 7~8갑판은 기계실 등. 2갑판은 갤러리. 지휘시설, 거주구역, 의료시설 등. 2층침대. 
  • 생활용수는 해수와 담수를 구별해 사용. 
  • 비행 후 함재기 염분청소도 해야 해서 담수는 하루 60톤 생산 능력보유.
  • 이즈모급의 비행갑판은 길이 245미터 폭 38미터[각주:10](휴우가급은 195미터 33미터)
  • 항공기 격납고의 높이는 7.2미터. 통짜 공간을 슬라이드방식 방화셔터로 이분해 제1, 제2격납고로 나누고 공간마다 관제실 설치. 
  • 격납고 후방에 항공정비소공간있음. 여기는 제2갑판이 없어 1층 더 높고, 크레인 설비가 되어 있음. 
  • 제1격납고부터 항공정비소까지 전체 공간은 길이 125미터 폭 21미터. 
  • 전방 엘리베이터는 길이 13미터 x 20미터, 30톤. 후방 엘리베이터는 15미터x14미터로 30톤.
    후방엘리베이터는 예상된 장점과 함께 악천후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각주:11]
  • 제1엘리베이터의 전방과, 항공정비소공간쪽에는 항공기를 다루는 견인차 등을 두는 차고가 있어 각각 제1차고, 제2차고. 
  • 2018년 3월 향후 이즈모에 탑재가능한 기종으로 F-35B, RQ-21[각주:12], MQ-8C[각주:13]가 언급됨.
  • 2018년 12월 일본 정부는 방위계획대강, 중기 방위력 정비 계획에서 해상자위대함정 STOVL기 운용 명시. 이즈모급에 F-35B탑재 결정
  • 병력 400명을 수용할 수 있고 장갑차와 전술트럭, 화물 탑재는 가능하나(패트리어트 포대를 격납고 수용 가능), 주력전차탑재는 고려하지 않음.
  • 항해연료 3300kl(약 3천톤??)를 동반하는 구축함에 보급해줄 수 있음
  • 휴우가급과 비교해
    배가 커져 안정성이 좋아져서 스태빌라이저는 한 쌍 줄여 한 쌍만.
    휴우가급의 측면 선배열 소나는 철거하고 자함방어용 바우소나만.
    아키즈키급(19DD)에서 실용화된 어뢰방어장비 탑재. 잠망경탐지용 수상감시레이더 탑재.
    다기능레이더는 휴우가급것을 기본으로 이즈모급에서 쓰지 않게 된 기능을 빼고 개량
  • CIWS는 팰렁스와 시램



Wasp급의 연료는 간단히 구글때리니 항해연료 1872831갤런(~6000톤?), 항공용 439544갤런(~1500톤)이란다.

(1 US갤런을 3.7854리터, JP-5기준 0.81kg/L로 간주)

미해군 최신 상륙함 계열은 아래 글에 간단 비교가 있다.

http://www.thedrive.com/the-war-zone/20201/the-next-america-class-amphibious-assault-ship-will-almost-be-in-a-class-of-its-own


Comparative specifications between

 LHD-8 (매킨 마일랜드) 

 2009년 취역

 LHA-7 (트리폴리) [각주:14]

 2017년 진수

 LHA-8 (부겐빌) 

 (계획)

 Length overall (ft)

 844

 같음

 같음

 만재배수량 (톤)

 41772

 43745

 43329

 Cargo fuel, JP-5 (gallon)

 585000 (~2000톤)

 1330000 (~4500톤)

 585000 (~2000톤)

 웰덱 LCAC

 3

 0

 2

 Beam (ft)

 106

 106

 106

 Hangar area (ft²)

 18745 (1741제곱미터)

 28142 (2614제곱미터)

 28142 (2614제곱미터)

 Aviation Support (ft²)

 31559 (2941제곱미터)

 47284 (4392제곱미터)

 38049 (3534제곱미터)

 Vehicle stowage area (ft²)

 28645 (2661제곱미터)

 18911 (1756제곱미터)

 16011 (1487제곱미터)


* 강습상륙함과 경항공모함은 항공유를 따로 보급받아야 하므로, 군수지원함 역시 항공유를 해상보급할 수 있어야 한다. 이탈리아의 Enta 급 군수지원함은 13000톤급인데, 물자보급용 공간말고도 디젤유 4700톤이상, 항공유 1200톤, 청수 160톤을 보급할 능력이 있다.


* 이즈모급과 비교할 만한 카보우르급 경항공모함도 항공유가 몇 톤인지는 찾을 수 없었다.[각주:15] 가장 큰 니미츠급 루즈벨트(CVN71)는 330만 갤런(~1만 톤)이라고 한다.


  1. 영상을 보면 엘리베이터시승행사를 하면서 승강기 가장자리와 주위에 금줄(..)을 쳐놓고 매우 신경쓰고 있는데, 2번함 카가의 개방행사때 내방객이 추락사해 함장과 부함장이 입건된 적 있었다고 한다. [본문으로]
  2. 항공모함 절개도에서 갤러리덱이라고 부르는 [본문으로]
  3. 그래도 와습급이 더 높을 지도 모른다. 확인헤볼 것. hangar height [본문으로]
  4. 비행기 10~20대 싣는다고 조종사 20~40명에 갑판병과 정비원, 장교 몇 명 더 타고 마는 수준이 아니다. 탑재기가 100기가 못 되는 현대의 미해군 항공모함 승조원은 총원 4~6천 명 사이인데 그 중 항공기 운용과 항공작전에 종사하는 인원이 절반 조금 아래댜. [본문으로]
  5. 높이는 전투기나 중형 헬리콥터를 격납할 정도는 된다. 다만, 장기간 원양 작전을 할 때는 본래 목적으로 쓰는 것이 효율이 오르겠지. [본문으로]
  6. 그렇게 보면, 만약 이즈모급 2척과 휴우가급 3척이 F-35B를 전담 탑재하고, 오오스미급 3척이 대잠헬기를 전담하면... [본문으로]
  7. 스페인의 지정학적 안보여건이야 널럴 그 자체인 데다 나반티아가 수출에 적극적이고 호주, 터키와 계약하는 과정에 공개된 자료도 있어서겠지만. [본문으로]
  8. "이즈모급은 1만톤급 상륙함"이라는 '드립'이 여기서 나왔다. [본문으로]
  9. F-35B, MV-22 1대의 내부연료탑재량은 6톤 정도. 그럼 2000톤이면 단순계산으로 300소티를 감당할 수 있는 양일까? [본문으로]
  10. 와습급 본햄 리처드의 비행갑판이 42.6미터. [본문으로]
  11. 그렇지만 그냥 조심스럽게 접근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오스미급->휴우가급->이즈모급으로의 변화는, 이탈리아해군이 상륙함과 경항모를 건조해가며 겪은 변화를 따라가는데, 이탈리아해군의 최신 설계는 트리에스테급이고 이것은 전후 엘리베이터 둘 다 옆으로 냈고 배 안에 둔 것이 없다. [본문으로]
  12. 동체모양은 스캔이글처럼 생겼지만 일반 비행기모양으로 돌아왔고 여전히 새총과 그물로 운용하지만 훨씬 대형. [본문으로]
  13. 파이어스카웃 무인헬기.MQ-8C에서는 제트레인저 동체모양이고 12시간 체공가능. [본문으로]
  14. 아메리카급 LHA 2번함 [본문으로]
  15. 카보우르급의 항해연료에 대해서는 실마리가 조금 있다.1) 16노트로 7000해리를 갈 수 있다. 2) 경제속력에서 시간당 3톤 소비하고 최고속력에서 시간당 25톤 소비. 이걸로 유추하면, 16노트로 7000해리를 가며(= ~437시간) x 시간당 3톤 소비 = 1300~1400톤. 카보우르급의 활동영역이 대략 마그레브지역연안 - 지중해 - 아라비아반도연안 정도라 상정하면 좀 적어도 문제는 아니겠지. [본문으로]

■ 주의: 이상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 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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