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무기와 장비/항공모함, 상륙함 등

링크) 이오지마급 헬기상륙함/ 링크) 1950~60년대 미해군함정 통신안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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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 아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미해군의 항공모함형 넓은 갑판을 지닌 상륙함 건조 역사의 시작


이오지마급 헬기상륙함 - bemil 무기백과


LPH-11 뉴올리언스(1988)


좌현과 우현에 엘리베이터 하나씩(1950년대 설계지만 격납고와 엘리베이터 규격이 넉넉해서, 해병대용 시나이트와 시스탤리온은 물론이고, 2000년대 초에도 소해모함 임무를 맡아 시스탤리온 소해헬기를 운용).

80년대말 기준, 헬리콥터 이착륙 자리는 5+1인데, CH-46은 5개 스팟에서 동시운용, CH-53은 5개 스팟 중 함교옆을 뺀 나머지 4개 자리에서 동시운용하는 사진이 있음. 마지막에 퇴역한 배들은 소해임무를 맡아 했기 때문인지 아래 그림처럼 CH-53 이착륙공간만 표시하고도 다닌 모양.


엘리베이터는 현문을 겸하고, 필요할 때 세워 접어 격납고문을 가릴 수 있음(운하를 지날 때도, 태풍이 몰아칠 때도 접지 않을까)

엘리베이터 모양새는 일본, 이탈리아와는 완전히 다르다. 미해군 항공모함, 상륙함의 현측 엘리베이터는 처음부터 저런 형태였네.

http://www.navypedia.org/ships/usa/us_aws_iwo_jima.htm


2차대전동안 LST와 LCVP(히긴스 보트 등), LCM, LTV 등 상륙정과 수륙양용차량을 이용한 상륙작전을 하며 다른 상륙수단을 추가해 작전방식을 개선할 필요를 느낀 미군,

2차대전 종전 후 남아도는 호위항모를 개조, 항공수송을 겸하는 방식으로 발상을 바꿈.

6.25당시 능력을 증명하며 급속히 발전하던 헬리콥터를 여러 종류 시험하고,

실제로 부대단위 상륙훈련을 해 데이터를 쌓고 요구사양을 정의한 후,

1축 추진 수송선선체 설계를 바탕으로 새로 건조한 1세대 헬기운용 상륙함급이 바로 이 이오지마급 헬기상륙함( Iwo Jima class ). 함종은 LPH(Landing Platform Helicopter)로 분류.[각주:1]


와습급이 취역하면서 슬슬 퇴역하기 시작했고,

마지막 함번은 소해모함으로 운용하다 2002년 퇴역. (2018년 현재 모든 자매함이 훈련 목표물이 되어 침몰하거나 폐선되었음)


만재배수량 약 2만톤 이하

승조원 약 1500명 + 해병 약 1700명

LPH(Landing Platform, Helicopter)라서 웰덱은 없고, 시나이트 20기,  시스탤리온 11기 탑재. 그 외 LCVP 2척

(탑재기가 대략 3-4번 왕복하면 병력을 모두 공수할 수 있는 헬기 전력일까?)

미니 항공모함으로 지역제해함 역할을 시험하기도 했는데 그때는 해리어 탑재.


https://en.wikipedia.org/wiki/USS_Iwo_Jima_(LPH-2)

영문 위키백과에는 탑재기가 25기라고.


fas.org를 보면 조금 다른 자료가 나온다.

https://fas.org/man/dod-101/sys/ship/lph-2.htm


길이는 약 180미터(수선상에서 길이는 약 170미터)

선폭은 25.2미터, 비행갑판폭은 31.2미터

최대 흘수는 9미터 정도.

배수량은 독도함과 비슷함. 경하 14000톤 내외, 만재 19000톤 내외. 속력도 23노트.


탑재 항공기는 임무에 따라 다르지만,

시스탤리온 11기, 시나이트 20기, 수색구조용 5톤급 헬기 1대, 

해병대용 이로쿼이와 코브라 각각 3대씩.

(이만큼을 다 싣고 출동하는 구성이란 얘긴지, 탑재기 종류별로 최대치가 각각 이 정도라는 얘긴지는 모르겠다)


승조원은 장교 80, 부사관이하 638명 (총 718명) (항공대인원을 포함한 숫자인지는 모르겠다)

해병대 1750명

: 앞서 적은 사양과 다른 승조원 인원이다. 1세대 헬기강습상륙함으로서 다양한 시험을 했고 또 수십 년간 개량되며 임무를 새로 받는 과정에 바뀐 부분이 있는 모양. 그런데 이렇게 오래된 배가 항공요원을 빼고 700명 정도면 나쁘지 않은 듯(페리급 호위함 정원이 300명이다). 독도함보다는 많지만, 카보우르급퀸엘리자베스급하고 비교하면 또. 


* 우리 해군의 포부에 합당할 만한 경항모내지 중형 항공모함이라면 1척이라면 아무리 적어도 조함과 전투에 5백명, 승함할 항공요원 2백명은 기본적으로 필요하겠지? 그 외, 항모가 1척이든 2척이든 간에 함정과 항공기 후방지원에 몇백 명이 더 필요할 테고.


방공: 팰렁스 2문.


이 함급의 전체 운용 기간이 40년이 넘으며(1961~2002; 각 함별로는 취역 30년을 넘기면서 슬슬 퇴역) 이 목적으로 건조된 첫 헬기상륙함급이라 다양한 시험과 임무를 받았기 때문에, 탑재기의 종류와 수량, 해병대 인원, 승조원 인원, 함선 장비는 시기에 따라, 함번에 따라 다르다.



ps

이오지마급은 가장 오래된 것인데 초기에는 운용하던 헬기도 UH-1급으로 작았기 때문에 스팟이 8개였지만

나중에는 스팟을 5개 + 예비용(엘리베이터에 걸쳐 있음) 1개를 그림. 지금은 모든 함번이 퇴역했는데, 퇴역 직전에는 CH-46, CH-53 계열기까지 운용.

또한 이 급은 LPH로 분류되고 상륙정을 운용하지 않음. 항공작전만 상정했기 때문에 주갑판 아래는 격납고 공간이 대부분.


이오지마급 10번함 USS 트리폴리 링크


이오지마급의 격납고. LPH-2번함의 격납고인데, 사진속 지프의 크기와 비교하면 요즘 와습급이나 각국 경항모보다는 낮다는 걸 알 수 있다.


http://www.navypedia.org/ships/usa/us_aws_iwo_jima.htm


http://www.navy-radio.com/ant-ship.htm

Shipboard Communication Antenna Systems

Navy Radio Antennas & Antenna Hardware


US Navy Radio Communications - 1950s & 1960s

http://www.navy-radio.com/index.htm



  1. Wasp급 LHD 7번함 이오지마는 이 이오지마(=유황도)급 1번함의 이름을 계승한 것. [본문으로]

■ 주의: 이상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 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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