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무기와 장비/고속정,초계정

북한, 신형고속정과 대함미사일 공개, 시험발사

http://skywork.tistory.com/5988
■ 주의: 아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주의: 이 글은 계속 바꿔가는 글입니다. 여러 사이트에서 새 글을 볼 때마다 참고해 오류수정 중.


SBS 뉴스입니다. 링크.

아래는 방송 스크린샷 일부


소스야 북한일 텐데, 모두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나온 것이라면 아직 여러 가지를 시험하는 모양이다.

예를 들어, 아래 사진들을 보면 선수갑판 끝에 구조물이 있는 게 있고 없는 게 있다.


아래 두 사진은, 위 사진이 선수를 카메라쪽으로 돌리고 있어서 저렇게 찍힌 것 같다. 무엇보다 현측 출입구를 일부러 저렇게 기울이면 불편할 테니까. 김정은이 사열하는 아래 사진이 배가 바로 옆으로 지나갈 테니 정측면이 맞을 것이다.





고속정은 우리 해군이 "농어급해삼급(이라는 얘기가 뒤에 나왔다)"으로 명명. 40미터, 배수량이 2~300톤 정도일 거라고.

미사일은 Kh-35로 추정한다고 하고 4발을 달았다는데, 

http://en.wikipedia.org/wiki/Kh-35

http://www.fas.org/man/dod-101/sys/missile/row/as-20.htm

http://www.enemyforces.net/missiles/kh_35.htm



SES 선형 고속정이란 게 이것일까?

그동안 김정은이 어디 방문했다 할 때 소형함 내부 사진 찍힌 게 이것이었던 모양이다.

미사일 발사관 뒤에 있는 구조물은 채프 종류같다는 말이 bemil게시판에 나왔다. 진퉁 AK-630과 대함미사일이라면 조준용 레이더가 있어야 할 텐데 뭘로 하느냐는 말도 나왔음. 

저것에 대해서는 이글라비슷한 종류의 맨패드 대공미사일 발사대같다는 얘기가 있다.

(팬저님 블로그) 
북한군의 다른 경비정에 똑같은 구조물이 설치된 사진이 있다.

채프 종류로 보이는 파이프는 양현 미사일 연기가 나오는 뒷부분 갑판 위에 따로 작게 붙어 있다.



이것은 어떻게 운용하는가하는 얘기를 저 게시판에서 하고 있는데,

http://bemil.chosun.com/nbrd/gallery/view.html?b_bbs_id=10044&num=195916

1. 자체 레이더

2. 육지에서 조사


2번관련해서는, 유튜브에서 Kh-35 사용례로 지대함 미사일로 사용할 때, 발사차와 레이더차량이 따로 움직이는 설명 동영상이 있기는 하다.


1번인 경우, Kh-35는 관성항법+종말단계 능동레이더 호밍으로 유도한다고 한다. 이 고속정에 달린 장비로는 130km라는 사거리를 활용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있다. ( Kh-35관련 링크)

이란 미사일정을 생각하면 저기 달린 것으로도 발사를 할 수는 있을 것이다(중국 022급도, 80년대까지의 고속정에 흔했던 거창한 돔같은 건 안 달렸다. 하지만 022급은 전자광학장비와 그럴 듯하게 생긴 레이더를 머리에 이고 있다). 호르무즈 해협이나 북한 연안이나 아주 긴 사거리를 활용할 정도는 아니고, 저 배는 (효과는 모르겠지만) 모양은 나름대로 신경쓴 모양이다. 그러면 공격면에서도 레이더에 덜 잡히고 접근해 쏘려는 생각아닐까.


이란의 미사일정, 출처: 유튜브. 이게 처음 개발했다고 발표할 때 나온 것이고, 

이렇게 달고 미사일을 쏘는 사진도 여럿 보인다. 막대형 회전식 레이더가 보인다.

여기에 다는 것은 하푼이나 우란급은 아니고, 그보다 작은 것이다. Kosar(C701), Nasr(C704) 같은 2.5~3미터급. 사거리도 시스쿠아나 그보다 긴 정도다.


이란의 무유도 로켓보트. 달아놓은 게 딱 이번 북한것처럼 생기긴 했다. (박혀 있는 로고도 이번 북한것에 붙어 있는 것과 같음)

출처: 링크


링크한 사이트에 올라온 사진을 보면, 두 가지 고속 보트가 보인다.

하나는 그냥 원반만 달아놨고 미사일은 보이지 않는다. 다만, 미사일을 지고 다니는 초기형과 마찬가지로 선체 옆에 뭔가를 열 수 있도록 되어있는 것 같은데..0


다른 하나는, 미사일인지 어뢰인지가 통합된 모델이다. 왼쪽에서 세 번째, 네 번째 배는 원반을 올려놓고 있지만, 양 옆에 무언가의 발사관 구멍으로 짐작되는 부분이 보인다. 초기 모델과 달리 스텔스성을 생각했는지 선체에 통합해놨다.


[수정] 그런데, 저거 미사일 발사관일까? 어뢰가 아니고 미사일이라면 발사할 땐 세워야 맞다(함선, 특히 고속정급으로 건현이 낮은 배가 대함미사일을 수평발사하는 사진은 본 적이 없다). 저게 만약 어뢰발사관이면 원반은 미사일운용에 쓰지 못하는 것이라 봐야 하고, 미사일 발사형은 처음 발표한 위의 모델을 그대로 쓰고 있는 것이 된다. 또 저게 만약 미사일발사관이면 경사지게 세우는 장치가 있어야 하는데, 적어도 앞부분은 선체 그 자체로 보인다. 

추가.사진을 덧붙였다. 어뢰 맞다.



레이더쪽은 전혀 모르니 대충. 사진상으로 


1. 막대기가 돌아가는, 항해용 레이더같이 생긴 게 마스트 꼭대기와 중간에 2층으로 달려 있고,

2. 그 밑에 케익같이 생긴 녀석이 하나 있고..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듯, 제조사 로고가 선명하다. 일본회사.

* 추가. 다른 데 글을 좀 읽어봤는데, 어쩌면 2번이 항해용, 1번 첫 번째가 미사일용, 1번 두 번재가 기관포용일 것 같기도 하다. 나는 이걸로 찍는다.


3. [ 오류정정] 이것은 다른 사진에서 나오는데, 탐조등이다. 아래 사진 참조, ^^

1번과 2번, 특히 1번이 혹시 대함미사일 조준용이 아닐까.


4번은 메가폰. 그 외 탐조등의 반대편, 안 보이는 쪽에 동그란 뭔가가 하나 더 있다.

6, 7번 중에 혹시 카메라와 간이형 GPS? 

8번은 통신용 안테나?


5번이 30mm 개틀링 육안조준기. 아래 사진에서도 확인된다.


추가)

비밀 사이트에 새로 올라온 함교 위 사진. (사진 직접 링크)




기관은 워터젯일 것 같다고.

http://panzercho.egloos.com/11153672



추가 스크린샷: 팬저님 블로그

머리 좀 치우지


이렇게 보니까 사람과 출입문이 대비돼서 배가 꽤 커보인다. 대함미사일 발사관 길이가 한 6미터쯤 되나? (그렇다면 앞에 길이와 배수량 짐작한 부분은 완전히 틀린 게 돼서 삭제했다)


[삭제]


겉보기로 이거보다 더 큰(42.6미터 x 12.2미터)  중국의 허베이급(022급)이 220톤이다. 그러므로, 과거 구글맵 등 위성사진으로 북한 SES선을 짐작한 외국 사이트가 200톤 정도로 본 걸 생각하면, 가장 크게 잡으면 그 정도가 아닐까.

과거 글로벌시큐리티 사이트에 걸린 SES선 추정 그림

http://www.globalsecurity.org/military/world/dprk/p-nongo.htm


남포항 구글맵 사진을 보면 아래와 같은 배가 보인다.

원산항 구글맵 사진을 보면,또 아래와 같은 배가 보인다. 

보면 알겠지만 약간씩 다르다. 가로세로 크기는 비슷해 같은 바탕인 것 같지만


남포항것은 76mm를 달았는지 포탑이 커보인다. 함수까지 갑판이 연장돼있고, 갑판의 앞뒤좌우 현측이 스텔스를 신경쓴 듯한 경사진 모양새가 아니다. 뒤에 미사일은 스틱스계열을 넣는지 커보이는데, 스틱스 컨테이너라면 크니까 그거 1발 대신 중국이나 이란이 만든 작은 미사일 여러 발을 넣었을 지도 모른다.


남포항것과 비슷한 그림 하나: 2013년 SBS뉴스



둘 중, 원산항것이 이 글에서 다루는 배. 실루엣이 확연히 이 배와 닮았다.

앞뒤에 30밀리 기관포탑, 각 30밀리의 양 옆에 14.5밀리 개틀링.


남포항 원산항

이 사진으로 보면 최대폭은 12미터, 최대 길이는 36미터 정도?



이 미사일이 부스터가 달린 버전 길이가 총 4.4미터, 0.6톤 남짓이라고 함.

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67&pn=1&num=815&TOP_IMG_01

아래는 여기에 나온 스크린샷. 선체 앞부분과 미사일 실루엣이 선명하다.


[링크 글과 댓글]에서, 사진 속 Kh-35가 러시아 오리지널과 다를 가능성을 제기한 댓글이 있다. 북한 TV영상으로 소형 대함미사일 사진이 공개됐을 때처럼, 북한-이란 합작일 가능성?


http://bemil.chosun.com/nbrd/gallery/view.html?b_bbs_id=10044&pn=1&num=195921


광각사진이므로 왜곡이 있어 넓게 찍힌 점은 감안.



가운데 있는 건 마치 AK-630 30mm개틀링같이 생겼는데.. 맞을까? 포탑 모양은 쌍열포신인 AK-230[각주:1]을 빼닮았지만 포신은 AK-630같은 개틀링이다. (미얀마(버마)에 수출했다는 루머가 있다)  또는, 무레나에 달린 AK-306일 수도 있다.

중국의 허베이급도 포탑이 각진 스텔시 스타일 30밀리 개틀링을 달았는데..


몇 가지 AK-630 링크

http://www.navweaps.com/Weapons/WNRussian_30mm-54_ak-630.htm

http://kwangaeto.egloos.com/6246625

AK-306 링크

http://www.tulamash.ru/en/prod_ak306.htm


AK-630 도 육안조준을 할 수 있기는 함. 이런 조준링이 위에서 5번 표시한 그것.

출처는 흑표님 블로그에 올라온 것. AK-630인데, 이 계열은 다 이런 식으로 조작가능한 모양.


지금으로서는 북한이 만들었다고 인터넷에 도는 30mm 개틀링일 거라고 인터넷에선 정리되는 모양.


다른 글 링크 하나. 사진 속 76mm포와 AK-???를 단 북한 경비정의 함교 뒤에 흑표님 블로그에 있는 레이더같은 둥근 원통 물건이 보인다. 그런데, AK-630은 자체 레이더를 달기도 하지만 팰링스나 골키퍼와 달리 함에 통합되어 잘 사용되는 물건이므로 별도 레이더가 없다 해서 이상하진 않다. 우리 해군이 가지고 있는 무레나에도 AK-306 [정정]이 2문 달려 있지만 전용 레이더는 없을 걸?.. 이라고 적었는데, 무레나에 달린 건 AK-630이 아니라 AK-306이라고 함.

AK-306 도 30mm다. 이것은 30mm 개틀링건이지만 발사속도가 모델에 따라 최대 1000발 이하로 AK-630M보다 훨씬 느리고, 탄창은 기본500발에 드럼형 추가가능한 형태다.



사실, 이 고속정에 달린 무장 네 가지, 즉 Kh-35, 30mm 개틀링, 14.5mm 개틀링, 6연장 MANPADS 발사대는 모두 , 미얀마 호위함(FF11 아눅 제야 FF11 Aung Zeya)무장과 일치한다. 


그리고 두 가지 개틀링은 북한이 미얀마에 팔았다는 일부 사이트 글이 있고, 14.5mm와 30mm 개틀링은 외형도 똑같다. 다만 미얀마 프리깃의 주포인 76mm와 함수 대잠로켓은 중국제.  [링크 사이트. 중국 군함의 신흥국 수출 목록을 일별한 리뷰 ]와 다른 소스에서 이 30mm 기관포를 AK-630이라 적은 곳은 여럿이지만 단정할 근거는 없다(다만 2500톤급이라 레이더 연동은 하고도 남을 배고, 연동했을 지도 모를 레이더도 달려있다. F11에는 30mm개틀링이 4마운트가 달려 있다). 중국은 레이더연동되는 자국산 30mm기관포를 다른 배에 따로 공급하는 모양.
글로벌시큐리티 사이트에도 아눅 제야에 탑재된 30mm개틀링은 또 러시아제 AK-630이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러시아 함선에 AK-230포탑모양을 한 AK-630은 없는 것 같으니 오기인 듯.


배 뒷부분 사진을 보면 갑판 뒤에도 기관포, 기관총 마운트가 있다.

그 외, 앞갑판과 뒷갑판 모두, 14.5mm 개틀링을 2마운트씩 달아놓았다.


즉, 저 배의 무장은

Kh-35 대함미사일 4발

AK-630 또는 AK-230 마운트에 AK-630 속을 넣은 개조품, 또는 AK-306 30mm 개틀링 기관포 2문
    (북한과 다른 공산권 함선에 보이는 AK-630용 사격관제레이더는 보이지 않으니 수동조준하거나 대함미사일용 레이더를 사용할 듯)

14.5mm 개틀링 기관총 4마운트

4~6발짜리 다연장 MANPADS 발사대 하나


이렇다. 3인치 함포는 안 달았지만, 북한해군 최고의 함포전 선박??? -_-

(이란에서 가져온 76mm 함포 - 이태리제 카피품이라 위아에서 생산하는 것과 형제뻘 - 을 다는 북한 배는 또 따로 있다)



북한이 1천톤급 초계함을 따로 만들고 있다면, 북한 해군의 함선 서열에서 저 배의 위치는 우리의 윤영하급 정도가 될 까? 구형 스틱스미사일을 단 고속정대를 이제 저런 걸로 바꿔가는 것일까? 미그15도 아직 뜬다는 북한이라 그런 고속정을 퇴역시킬 것 같지는 않지만. (구글맵으로 북한 해안을 보면, 군함같은 배를 육지에 끌어올려놓은 게 많이 보인다)


다른 생각으로, 저 배의 가로세로 길이와 배수량은 무레나와 비슷하다.

혹시 공기부양정 침투부대가 동반하는 호위용?



이상의 이미지 원 출서는, SBS 뉴스에 따르면 북한 조선중앙 TV인 모양.




좀 찾아보니, Kh-35 의 북한 보유에 대해서는 작년 여름께 디플로맷에서 다뤘다.

http://thediplomat.com/2014/06/who-sold-north-korea-a-new-anti-ship-missile/

이건 구소련이 망할 때까지 없던 미사일이라 팔았다면 푸틴 이후일 테고, 북한이 완전체를 카피할 능력은 없고 만든 나라가 러시아니 팔 만한 나라도 러시아뿐이다. 하지만 러시아에서 이걸 소량씩 사간 나라는 여럿이기 때문에 러시아-북한간 직거래일 지, 아니면 다른 나라에 팔고 그 나라가 북한에 팔았을 지, 혹은 러시아가 삼국거래를 위장해 북한에 넘겼을 지 단정하기가 뭐해서, UN제재 위반으로 러시아를 몰아세우기 뭐하다는 말.



ps. 제인스의 기사를 번역한 글 하나 링크. 사이트는 bemil.

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0&pn=1&num=82488


ps2. Kh-35 에 관한 추가 기사가 나왔는데, 시리아에 원전지어주고 받아간 걸 데드카피한 거 아니냐는 말이 있다.


  1. 북한이 보유한 고속정에 많이 달려 있을 것이다. [본문으로]
신고

■ 주의: 이상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Trackback 0 : Comment 1
해병대 대한민국공군 대한민국육군 대한민국해군 특전사령부 중앙소방학교 해양경찰 의무경찰 병무민원상담소 각군 모병센터 입영부대가는 길 육군훈련소 해군훈련소 공군훈련소 공직자 등 병역사항 공
개 동원훈련장 
가는 길 향토예비군 훈련이수시간 조회/예비군 홈페이지
병무부조리신고 국방부 방위사업청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과학연구소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