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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군의 UH-1H, 500MD는 2020년대 이후 재활용하면?

http://skywork.tistory.com/1722
■ 주의: 아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말이 재활용인데.. 적어봅니다. 언제나 그렇듯 보통 사람의 이야기.


1. 국군은 헬기가 충분한가? 아니라고 봐요. 만약 수리온 270대, KAH270대를 만든다 해도 540대. 여기에 블랙호크 100대 해서 640대. 그걸로 쫑입니다. 640대나 있으면 많네! 하지만 군본부와 여러 작전부대에서 140대를 가져가고, 남은 500대를 50개 부대가 나눠가지면 1개 부대에 5대씩 10대 나눠주면 없습니다. 쓰기에 따라선 그것도 충분할 수 있겠지만 만약 1개 사단에 수리온 8대, 경헬기 8대만 있다면 음.. 이를테면 전시에 부상병은 뭘로 후송하지? 좀 고민이. 그러니 이로쿼이든 잠자리든 있으면 좋은 겁니다. 부속이 넉넉하지 않으면 잘 수리하고 기름칠해 치장물자로 두면 됩니다. 전시에 헬기 쑥쑥 떨어질 테니까 그 때 꺼내 쓰죠, 뭐.

2. UH-1D/H와 500MD 계열 헬기는 쓰는 나라가 없나? 웬걸요. 많아요. 미군도 써요. 저 체급(1톤급, 4톤급) 헬기는 여전히 쓸모가 있습니다. 화물차를 마이티만 쓰나요? 포터도 라보도 밴도 필요해요.

3. 저 헬기들은 심심하면 떨어진다고 하는데, 수명 연장을 왜 안 하나?
이제 국산 헬기 프로젝트가 잘 가는 마당이니 제대로 개량 얘기도 할 때가 곧 온다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국군이 돈이 남아돌지 않습니다.
수리온과 KAH를 아무리 싸게 만든다 해도 1-2톤급, 4톤급인 저 녀석들을 다 교체하고 나서 국군의 기동성을 쑥쑥 더 향상시킬 수 있을까? 글쎄요. 지금 가진 헬기가 매우 부족한 상태니, 조금 덜 부족한 상태로 나아지기는 하겠죠. 하지만 여전히 부족할 겁니다.
그리고 국군 부대가 더 신속하게 이동하고, 물자를 수송하고, 부상병을 후송하기 위해서 헬기는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필요한 헬기를 다 새로 살 돈이 없습니다. 그럼 답은 나온 거 아닌가요?


적당한 비용을 들여 쓰자는 거죠. 이를테면 페넥 한 대 살 돈으로 UH-1H 한 대를 재생할 수 있다면 좋지 않습니까.
그리고 그런 식으로 재생한다고 해서 KUH나 KAH 생산댓수를 줄이자는 망발은 없기를 바랍니다.
헬기의 세대가 다르고 용적이 다르고 용도가 다릅니다. 두 세대 전 헬기들입니다. 재생해봐야진지한 작전용도로 쓰기 어려운 2선급입니다(차로 말하면 돈 이십만원 주고 창고에 처박힌 브리샤 재생해놓았다 보면 됩니다. 아반떼보다 못하죠). 다만 2선급이라도 헬리콥터는 닷지, 60트럭이 못하는 일을 해냅니다(앞의 비유를 이어 말하면, 그래도 자전거가 아니라 자동차입니다).

공군이 퇴역시킨 F-86D라든가, 해군이 퇴역시킨 플래처, 기어링급같은 건 무기의 세대차이와 동력계통의 기본이 차이가 나도 너무 나는 것이고 또 생산기반이 어디에도 없으니 살리자 할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헬기류는 그런 물건은 아니라고 하거든요. 지금 웬만한 나라들 F-86, 기어링 안 쓰지만 벨4xx계열은 많이 쓰고 500MD도 같은 기체에 개량형이 나오고..  단지 국군이 헬기다루는 법을 몰라서 닦고 조이고 기름만 쳐서 수명을 단축시켰다는 소리? 는 아니겠죠. 못 미치는 사양에 (그거밖에 없으니) 이것 저것 무리해서 다 시키다 보니 떨궜을 겁니다. 그럼 수명연장한 다음 용도에 맞게 쓰면 괜찮지 않을까 상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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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 이상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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