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정치외교

대만이 1조달러짜리라고?

http://skywork.tistory.com/1693
■ 주의: 아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1. 미국에도 이런 인간이 있을 줄은, 그리고 뉴욕타임스에 기고할 줄은..
2. 대만에 대고 저러면, 한국에 대고도 이럴 인간이 나올 것도 걱정해야 할 지도..


대만을 1조 달러에 팔라는 소리가 나오다니.. 뜨..

구글 지도.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지도 우측 아래에 괌이 있다.
나하는 오키나와.
지도 우측 위에는 일본의 호위대군 자리
필리핀은 종이호랑이 신세.
(그리고 남중국해 북부, 해남도는 중국것이고 중국해군/잠수함기지 있음. 그 아래 파라셀제도는 서사군도 전쟁으로 중국이 베트남에게서 강탈한 섬)

그리고 지도 왼쪽 위에 대만. 중국에 바짝 붙어 압박하는 모양새고
그 가운데 있는 것이 필리핀해.

여기서 대만을 포기하자고?

대만은 양안협력과 중국의 공작으로 정치면에서도 매우 약해진 상태다. 그런데 대만을 팔자고? 대만이 기고자 말만큼 강하지 않을 것 같은데..
필리핀이 강하고 수빅에 미해군기지가 있으면 어쩌면 가능할 지도 몰라. 필리핀 북방의 섬 하나를 기지화해도 될 지도.
그러나 지금은 아니쟎아..

대만을 내주고 나서 필리핀해를 지키려 한다면, 미국은 1개 항모전단이 더 필요할 것이다. 1개 항모전단의 운영비가 얼마길래 대만을 내주자는 거지? 저 기고자 말은, 대만뿐 아니라 필리핀해도 내주자는 말일 지도 몰라.
그리고 대만와 오키나와는 오키나와가 대만을 지지하는 모양이긴 하지만 결국 둘이 있어 서로가 도움이 될 텐데, 대만이 중국으로 넘어가면 오키나와가 최전선일 텐데? 내 생각은, 지금 대만이 1조 달러어치의 역할은 해주고 있지 않나 하는 건데..

                                ※ 필리핀해가 중국판이 되면, 우리 해군의 무역로 보호, 대양해군 운운도 날아갈 게다.


그 대만과 맞바꾸자는 1조 달러도 그래. 부시 행정부가 전쟁하느라 쌓은 빚이? 그리고 미국의 재정 적자가?
체질을 바꾸지 않으면 1조 달러를 탕감받은 들 그 빚, 또 늘지 않을까? 중국에게 미국채권을 사지 말라고 할 것도 아니쟎아.

잘 모르겠지만, 대만을 팔면 동아시아와 아세안에
그 파장이 좀 클 것 같다. 당장 나만 해도 '가쓰라-태프트 밀약'이 당장 떠오르는 데 말야.

저 사람은 어쩌면, 대만이 중국화될 때까지 돼서 기껏해야 5년 더 붙잡고 있느니 지금 생색내고 팔자,.는 생각일까? 아니면, 대만을 주면 중국이 도련선 운운하며 미국을 도발하는 걸 그만둘 거라 순진하게 생각하는 걸까?

신고

■ 주의: 이상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Trackback 0 : Comment 0
해병대 대한민국공군 대한민국육군 대한민국해군 특전사령부 중앙소방학교 해양경찰 의무경찰 병무민원상담소 각군 모병센터 입영부대가는 길 육군훈련소 해군훈련소 공군훈련소 공직자 등 병역사항 공
개 동원훈련장 
가는 길 향토예비군 훈련이수시간 조회/예비군 홈페이지
병무부조리신고 국방부 방위사업청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과학연구소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