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문헌, 기록/개발, 원리, 기록

국군이 왜 지금 바이오연료를 신경써야 하는데?

http://skywork.tistory.com/1680
■ 주의: 아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미군은 전투기와 함정, 전차에 그런 실험을 한다더라, 브라질은 차량에 넣고 다닌다더라..

그 이야기는 좋은데, 그걸 국군이 안 한다고 뭐랄 꺼리는 전혀 없음.

현대기아차는 수출때문이라도 이미 연구 중일 것이고,

현대기아차의 국산 디젤 엔진이 바이오 연료를 쓰게 되면 당연히 그 엔진들을 쓸 미래 국산 군차량도 바이오 연료를 쓸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전투기, 헬리콥터, 군함, 전차 엔진으로 치면

그 엔진들, 국산이 있긴 있냐? 대부분 통짜로 수입했든가 핵심부품을 수입하는 라이센스든가 저작권 사온 걸 걸?
바이오연료용으로 개조할 권리를 가진 엔진 자체가 얼마 없을 것임.

따라서, 항공기와 함정에 달린 가스터빈 엔진은 GE나 P&W가 바이오연료를 시험해 성공하면 그때 사오면 될 일이고, 바이오 디젤 군용 엔진은 만이나 MTU에서 만들면 라이센스 사오면 될 일이고.. (이게 고깝다면 바이오까지 안 하고 그냥 엔진부터 제대로 만들어보고, 또 엔진개발에 예산지원좀 해줘 봐라!)

저작권을 완전히 사와서, 혹은 독자 엔진을 만드는 국산 선박용, 차량용 디젤엔진만드는 몇몇 업체들 중 민간선박을 만드는 업체들은 알아서 개발 중일 것이고, 군용 엔진만 만드는 업체들만이 나중에 세상이 바뀔 때까지 개발하든가 그 때가 되면 기술을 사오든가 할 것이다.

이 쪽이 시대의 대세가 되면 물론 해야겠지만, 우리 나라는 엔진 자체조차 독자개발을 못하고 있는 상태나 같아서(지금 k2엔진이나 k21엔진을 보자), 아직은 민간 업계에서 하는 걸 세제혜택을 줘서 도와준다거나 학계의 실험적 연구에 예산을 지원한다든가하는 정도만 하면 되지 않을까?

 

군의 유류보급체계가 예산문제로 민간에 의지하는 게 많을 것이므로, 민수용 기름에 바이오시리즈가 대거 채용되기 전에는 국군이 그럴 일은 없다고 생각함.

신고

■ 주의: 이상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Trackback 0 : Comment 0
해병대 대한민국공군 대한민국육군 대한민국해군 특전사령부 중앙소방학교 해양경찰 의무경찰 병무민원상담소 각군 모병센터 입영부대가는 길 육군훈련소 해군훈련소 공군훈련소 공직자 등 병역사항 공
개 동원훈련장 
가는 길 향토예비군 훈련이수시간 조회/예비군 홈페이지
병무부조리신고 국방부 방위사업청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과학연구소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