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문헌, 기록/개발, 원리, 기록

여젼한 궁금증, F-35가 공대지무장을 하게 될 때, 무장창은 개량없을까?

http://skywork.tistory.com/1632
■ 주의: 아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이런 글을 읽다 보면 드는 생각이 그거죠.

저 인터뷰에서 록히드마틴 관계자가 한 "지금 사면 블럭3까지의 업그레이드에 문제가 없을 것'이란 말은

내용으로 봐서는 비행기 기체가 나는 데 필요한 기본 SW를 말하는 것일 겁니다.

그것이 블럭3까지 문제가 없다는 얘기겠죠. 잘 봐줘서. (SW로 해결못할 수정사항이 생기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 생색내듯 말하지만, 사실 당연히 해줘야 하는 겁니다. 공대지무장운용능력이 F-35 블럭1수준에 그치는 전투기는 필요가 없거든요.

 

그렇다면 저 비행기의 존재 목적일 무장 운용면에서 있을 업그레이드는 포함되지 않았다는 얘기일 겁니다.

F-35용으로 지금 개발 중인 무장들이 통합될 때, 운용상 개량점이 생겨서 이를테면 무장창 내부 공간배치가 바뀐다든가, 하드포인트 배치가 살짝 바뀌든가 하면 그건 어떻게 되느냐는 거죠. SW업그레이드야 그냥 깔면 되는 거니까 그거 무료로 해주는 건 록마로서도 서비스할 맘만 생기면 비용은 별로 안 들 겁니다. 하지만 기체 하드웨어의 변경은 다르죠. 이걸 무료로 해준다고 보증한 적은 없다고 생각하며, 그럴 것이라 생각되지도 않습니다.

그런 덜 만든 물건을 왜 입도선매해야 하나?

여전히 제게는 물음표입니다.

 

ps. 링크글 댓글을 보면, 블럭3까지 하드웨어는 바뀔 게 없다는 말도 있네요. 일단 입다물고 구경..

신고

■ 주의: 이상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Trackback 0 : Comment 0
해병대 대한민국공군 대한민국육군 대한민국해군 특전사령부 중앙소방학교 해양경찰 의무경찰 병무민원상담소 각군 모병센터 입영부대가는 길 육군훈련소 해군훈련소 공군훈련소 공직자 등 병역사항 공
개 동원훈련장 
가는 길 향토예비군 훈련이수시간 조회/예비군 홈페이지
병무부조리신고 국방부 방위사업청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과학연구소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