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국방관련/전력강화, 무기도입

미국-아프가니스탄 전쟁의 전훈을 말할 때 잊지 말아야 할 점

http://skywork.tistory.com/10529
■ 주의: 아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아프간의 험준한 지형"은 한국과 비교될 성질이 아니다.

백두산, 한라산, 개마고원은 뒷동산취급하는 곳이 아프가니스탄이다.

물론, 나라가 넓기 때문에 평지도 많지만, 흔히들 말하는 고지니 산지니 하는 데는 그런 곳이 아니다.



아프가니스탄은 평균 해발고도가 1200미터쯤이라 한다. 그리고 위 그림처럼 이천미터는 일도 아니다.

(아프간처럼 국군 간부든 일반인이든 잘 모르는 데가 또 있다. 몽골. 여기는 TV에서 평원만 보여줘서 낮을 것 같지만 평균 해발고도는 아프간보다 더 높아서, 1600미터에 가깝다고 한다. 우리 나라의 강원도 고지나 개마고원보다 몽골 전체의 평균이 낮지 않다.)


인구밀도가 매우 낮은 편인 저개발국이 지형마저 저래서, 도로화율도 북한보다도 낮다고 봐야 하고,

평균고도가 높고, 작전지역 산지는 더 높기 때문에 지면에 가깝게 날더라도 공기밀도가 낮아 헬리콥터든 고정익이든 항공작전 난이도도 높다.

(5천미터까지 상승할 수 있는 대공미사일을 아프간의 5천미터 산지에 설치하면 여객기 순항고도까지 쏘아올릴 수 있는 셈이다)


이에 비해 우리 나라의 평균 해발고도는 500미터도 안 된다고 한다. 일반적인 병력과 화력 운용을 고려하면서 아프간 산지의 해발고도와 지형을 우리 나라의 산지와 해발고도에 대입하면 완전한 에러다.


수송 보급의 어려움 역시 마찬가지로 그런 것을 고려해 읽어야 한다.

하지만 밀리터리 커뮤니티에는 종종, 아프간 고지를 무슨 지리산 정도로 여기는 사람들이 있다.



※ 고지대 전쟁과 많이 엮인 나라는 인도다. 파키스탄과의 전쟁, 중국과의 국지전 모두 세계의 지붕이라 불리는 지형에서 벌어졌고, 지금도 그런 고도나 그보다 약간 낮은 곳에 주둔한다. 낮아 봐야 백두산 정상 이상 높이. 군인들이 춥기도 하지만 공기가 희박해 숨을 못 쉬어 거꾸러지는 곳.




■ 주의: 이상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Trackback 0 : Comment 0

Write a comment

해병대 대한민국공군 대한민국육군 대한민국해군 특전사령부 중앙소방학교 해양경찰 의무경찰 병무민원상담소 각군 모병센터 입영부대가는 길 육군훈련소 해군훈련소 공군훈련소 공직자 등 병역사항 공
개 동원훈련장 
가는 길 향토예비군 훈련이수시간 조회/예비군 홈페이지
병무부조리신고 국방부 방위사업청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과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