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국방관련/전력강화, 무기도입

해군 해상초계기(대잠초계기) 사업에 대해 엉뚱한 생각: P-8A를 구매하면서 P-3C AIP를 넘겨받아 개량하자

http://skywork.tistory.com/10503
■ 주의: 아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P-8로 구매하면서,

미해군에서 P-8로 교체하면서 퇴역하는 P-3 AIP 있쟎아요? 

그걸 우리의 P-8 발주댓수와 같은 수량이나 하여튼 여러 대 되도록 많이 덤으로 얹어

살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만.. 좋은 놈들이 아직 퇴역하지 않았으면 우리가 받아가는 걸로 예약(찜)이라도.


덤이라고는 해도,

그 P-3 AIP를 들여올 때 장비를 손봐야 할 텐데, 그거 역시 미국제 장비기 때문에, 미국회사에게 발주해야죠. 

P-3CK사업때처럼 기체와 엔진 수명연장과 노임많이 드는 일은 KAI가 맡겠지만. P-3CK사업때처럼 속에 들어가는 비싼 장비는 미국회사가 팔겠죠.

그렇게, 포세이돈만 파는 것보다 오라이언까지 얹어 넘기는 것이 미국에 더 이익이면서

한국도 대잠전력강화에 더 도움이 되지 않겠습니까.

해군으로서는 사고 싶던 좋은 녀석도 구매하고, 부족한 대잠기 머릿수도 채우고.. 일거양득이죠.


저는 비행기묘지에 있는 바이킹을 꺼내오는 건 낭비라고 생각하지만, 현역 P-3 AIP 가 퇴역하는 대로 받아오는 건 좋은 생각이라고 봅니다. 우리 해군 작전반경이 넓어 봐야 한국 연근해작전이 9할 이상일 겁니다. 태평양 섬기지에서 작전해역까지 1000~2000 km를 날아 오가는 미해군 대잠초계기와 달리, 얼마 안 날고 이동끝 초계들어가는 우리 해군에게 P-3는 유용한 플랫폼입니다.


일반 매니아의 짧은 생각입니다.


PS

단, 약속할 수 없는 일을 약속한 것처럼 거짓말을 뿌리는 짓은 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지난 해상작전헬기사업때, bemil에 뭐라고들 루머가 돌았는 지 기억하시죠? "링스 와일드캣을 우리가 사주면, 영국회사가 우리 해군이 보유한 링스의 업그레이드를 아주 싸게 해준다" 운운. 그런 소리를 퍼뜨린 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랬다가 낙점된 다음에 뭐라고 했던가요? 아뭇소리 없었습니다. 방사청이 공개한 계약에도 그런 거 없었죠.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많은 기술이전과 공동사업을 대가로 소드피쉬를 사오기로 한다면, 계약 확실하게 해서 챙기면 그것도 좋습니다. 대신 우리 해군과 방사청은 당연히, 그 기술을 적용할 개발 및 생산 사업을 만들어 시작해야 합니다. 과거, 힘들게 협상해서 절충교역(공짜가 아닙니다!)으로 기술이나 뭔가를 받아 와도 예산을 편성하지 않아 기술과 인력을 낭비한 적이 있었다고 하더라고요..


PS

이건 엉뚱한 이야기인데, 사브는 지금은 아니지만(그러니까 사브의 지금 사업영역과 겹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과거 중형 프롭 여객기를 만든 적 있습니다. SAAB 340, SAAB 2000. 최대이륙중량 22톤 정도로 C-295와 비슷한 체급입니다. 대신 램프 도어가 없는 완전 민수형 설계에 저익기기는 합니다만, 만약 기술 쇼핑을 하겠다면 이것도 후보 목록에 넣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 나란 중형항공기 설계쪽으로 가진 게 아예 없으니까 아직 하겠다는 생각이 있다면, 그 바탕으로 이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주의: 이상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Trackback 0 : Comment 0

Write a comment

해병대 대한민국공군 대한민국육군 대한민국해군 특전사령부 중앙소방학교 해양경찰 의무경찰 병무민원상담소 각군 모병센터 입영부대가는 길 육군훈련소 해군훈련소 공군훈련소 공직자 등 병역사항 공
개 동원훈련장 
가는 길 향토예비군 훈련이수시간 조회/예비군 홈페이지
병무부조리신고 국방부 방위사업청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과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