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공군장비/초계기,정찰기,조기경보통제기

대잠초계기와 해상드론에 관한 어떤 글을 보고

http://skywork.tistory.com/10499
■ 주의: 아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bemil게시판 글 두 개


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0&pn=1&num=90840

비행소티당 6시간을 넘기지 말자는 소리는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없다.

일단 P-8부터가 6시간은 훨씬 넘는다. 지금 해군 제식기인 P-3도 마찬가지. 

우리 해군의 대잠초계작전은 미해군것을 준용할 것이고,

미해군 조종사와 승무원이 매번 인간의 한계를 넘고 있다는 소리를 들은 적은 없다.[각주:1]


소노부이는 어차피 평시에 최대수량을 적재하진 않는다. 지금까지도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어떤 기체를 사든. 예산이야기가 뒤따르는 걸 보면, P-8사지 말고 작은 거 삽시다가 본론일 지도.



그 외, 소드피쉬의 미션 프로파일이 나온 그림이 올라온 글이 있었는데, 

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4&pn=1&num=213219


사브 소드피쉬의 기반 기체는 봄바디어 글로벌 6000 으로, 최대이륙중량은 45톤 정도. 그러니까 프랑스의 부르게 아틀란틱 정도 체급이고 S-3, C-295의 두 배 정도, P-3의  2/3, P-8의 반 남짓.


공격무기를 탑재하지 않고 나머지 장비는 만재하고, 작전해역까지 순항고도와 순항속력으로 비행, 작전해역에서 1500미터 고도에서 초계, 의심스런 곳에 소노부이를 떨구는 것만 가정한 것 같았는데[각주:2], 표시한 비행시간은 그럴 듯 했다. 그 그림의 주장은, 한국 환경 기준으로 P-8 못지 않다로 요약될 듯.

고도가 고도이므로 MAD는 없고 해상탐색레이더만 사용하는 조건인 것 같다. 로이터링 고도문제는 P-8이라고 나을 것도 없다. 어차피 둘 다 터보팬엔진달고 순항속력 마하 0.8근처를 내는 조건에 최적화된 날개일 테니. 그 다음은 탑재장비지만, 무엇보다도 관건인 것은 우리 해군의 현재와 미래 대잠작전 교리일 것이다.



그 외, 


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4&pn=1&num=213447

미해군은 드론이 드론에게 급유하는 시스템을 개발 중.

드론이 유인기에 급유하는 건 했으니[각주:3] 하긴 그 다음 수준은 당연히 이것.


앞으로 리퍼, 그레이 이글, 글로벌호크에 밥주는 리퍼도 나오지 않을까. KQ-9 Cow 글로벌호크는 느린 데다가, 리퍼도 일단 글로벌호크 고도까지 올라갈 수 있기는 하다.

엔진과 탑재장비 정비 주기만 된다면, 무인기 비행시간은 계속 계속 늘어날 테니..



  1. P-8을 소개한 글에서 본 미해군 P-3 미션 프로파일이, 4시간 날아가서 4시간 초계하고 4시간 날아오는 것이었다. 그러니까 12시간 비행. 미해군 P-3는 태평양을 감제하니까 그렇게 날아야 했던 것이다. 그래서 제트기라 빠르니 2천km 넘게 떨어진 작전해역까지의 이동시간을 확 줄일 수 있다는 이유로 P-8이 나온것이다. [본문으로]
  2. 필요한지 어떤지는 차치하고 현실에서 우리 해군 링스(그리고 오라이언)도 어뢰를 달고 나는 일이.. 특히 링스는 그거 달면 비행시간이 짧아서. [본문으로]
  3. X-47B를 가지고 한 것 같은데, 아닌가? [본문으로]

■ 주의: 이상의 글은 웹서핑하며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과 생각입니다. 틀린 이야기를 인용했을 수 있으며,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고, 제가 무지해 잘못 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방위산업이나 군사에 문외한인 일반인 생각인 만큼 그런 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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